Korean Society of Plant Biology

회장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 안녕하십니까?

  • 존경하는 한국식물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식물학회 제36대 회장직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백남천입니다.

     

    한국식물학회는 1957년 창립된 이래로 지난 60여 년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대한민국 식물학 분야를 선도하는 학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의 본 학회로 발전되기까지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 여러분 그리고 많은 도움을 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식물과학의 기초와 응용에 관한 학술발전 및 지식의 보급을 위해 활동하는 우리 학회는 연 2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학제 간 교류를 위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매년 가을에 진행되는 정기학술대회는 국내외 저명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초연결 시대의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식물학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특히 매년 겨울에 진행되는 Winter Conference는 해외 초청연사 없이 국내 신진연구자로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대학원생과 박사후연구원의 발표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여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국내 연구자들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끊임없는 대응과 도전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식물학 분야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주체로 거듭나기 위해 한국식물학회 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회원 여러분께서도 학회의 주인공으로서 학회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과 함께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시를 부탁드립니다.

     

    이에 더하여 우리 학회는 SCIE 등재학술지인 Journal of Plant Biology를 정기적으로 발간함으로써 국내외 연구자들의 우수한 연구결과들을 수록하고 발표된 논문을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회발전의 로드맵을 만드신 윤대진 전임회장님, 편집위원장으로 수고하시는 김우택 교수님과 편집위원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 학회지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회원 여러분께서도 우리 학회지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우수한 연구 논문과 리뷰 논문을 적극적으로 투고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최근 국가적 재난 위기에 치닫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회원 여러분 모두 상당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시대에 회장직을 수행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식물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모두가 건강한 모습으로 웃으며 만나기를 기원합니다.



    202101

    사단법인 한국식물학회 회장